본문 영역
미국 앨버커키
훈련장소
앨버커키는 고지훈련지로서는 Boulder보다 덜 알려져 있는 것이 사실 이다. 이는 앨버커키가 너무 큰 도시라 도로훈련을 하기에 매연과 자동 차가 너무 많고 trail(오솔길)도 Boulder 보다 다양하지 못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하지만 시내 중심가에서 조금 떨어진 곳으로 눈길을 돌려보면 최적의 훈련지를 찾을 수 있다.
- High Altitude Sports Training Center(HAST)
-
시내중심가에서 24km 떨어진 곳에 있으며 고도는 시내보다 높은 1,700m이다. 이 곳의 장점은 훈련을 위한 시설인 우레 탄 트랙,오솔길,잔디 길,아스팔트 도로 등이 HAST에서 조깅으로 불과 5~10분 거리에 위치 하고 있다는 점이다. 매우 깨끗한 자체 숙박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모든 것이 한 곳에서 해결되는 원 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이 센터의 운영자인 폴란드 출신의 전직 마라톤 선수인 Antoni Niemczak으로부터 고지훈련에 관한 많은 정보와 경험을 들을 수 있으 며 운이 좋다면 외국의 타 팀과도 만날 수 있다.
2001년 1월8일부터 이태리마라톤 대표팀이 이 곳에서 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며 마라톤 세계기록 보유자인 할리드 하누치,경보 올림픽 3관왕 인 코르제니오브스키도 즐겨 찾는 장소이다.
(www.promariet.com)
- Rio Grande Road
-
HAST 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고도는 1,600m 정도이다. 20Km의 평지로 아스팔트와 흙길 도로가 나란히 붙어 있다.
매 키로 와 마일 마다 표시가 되어있으며 본격적인 고지적응 전 훈련 코스로 적합하다. 경보선수들과 사이클 선수들의 훈련장소로 인기가 높다.
- Cibola High School
- 역시 HAST 에서 5분 거리에 있으며 고도는 1,600m 이다. 트랙 색깔이 붉은색이 아니라 검정색인 것이 이채롭다.
- Trail (오솔길,흙길)
-
1,800m에 위치한 크로스컨츄리용 오솔길이다.
1,800m나 되는 고지에 50km가 넘는 런닝용 코스가 존재한다는 것이 놀랍다.
평지와 up,down hill 이 적절히 배치돼 있으며 케냐선수들이 달리는 아프리카 코스와 매우 유사해 보인다.
- Sandia Peak
-
HAST에서 자동차로 1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발 3,163m의 고지대이다.
정상까지 올라가려면 세계 에서 가장 긴(4.46km) tramway(케이블카)를 타고 약 15분 정도 올라가야 한다.
겨울철엔 Ski가 여름철엔 마운틴 Bike로 유명한 곳이다.
이 곳에선 산소 부족으로 런닝 등의 격렬한 운동은 할 수 없지만 1주일에 한번 정도 3시간 코스의 산책길 을 걸으며 고지훈련의 효과를 증가 시킬 수 있다.(www.sandiapea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