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본문 영역

홈 육상단뉴스 > 해외육상뉴스

해외육상뉴스 - 해외 육상관련 주요 언론기사를 전해 드립니다.

[시카고마라톤]경기진행사항 지상중계

게시일 : 2000-11-08 | 조회수 : 4,398

김이용선수가 참가했던 시카고마라톤의 지상중계입니다.

중계방송을 보지못했어도 자세한 레이스과정을 알수있습니다.
김이용선수가 초반 선두권을 유지하여 자주 이름이 거론되네요.
남녀 모두 케냐선수들의 이름 뿐입니다. 연이어 열린 뉴욕마라톤
에서도 10위이내에 케냐선수가 무더기로 있습니다.

정말 두꺼운 선수층이 부럽습니다. 우리도 선수발굴에 힘을 써야죠.

===============================================================================

Official results

Men: Women:

1.Khalid Khannouchi(USA), 2:07:01 (AR) 1.Catherine Ndereba(KEN), 2:21:33

2.Josephat Kiprono(KEN), 2:07:29 2.Lornah Kiplagat(KEN), 2:22:36

3.Moses Tanui(KEN), 2:07:47 3.Irena Timofeyeva(RUS), 2:29:13

4.Peter Githuka(KEN), 2:08:02 4.Elana Meyer(RSA), 2:31:59

5.Fred Kiprop(KEN), 2:08:23 5.Kayoko Obata, 2:31:59

6.William Kiplagat, 2:11:57 6.Libbie Hickman(USA), 2:32:09

7.David Morris, 2:12:00 7.Christine Junkerman, 2:32:45

8.Eric Mack, 2:12:42 8.Kristy Johnston, 2:33:20

9.Yi Young Kim(KOR), 2:13:02 9.Marie Soderstrom, 2:34:58

10.Josh Cox, 2:13:55 10.Ann Schafers-Coles, 2:37:48

===============================================================================

시카고 결전의 날은 상쾌하게 밝았다. 바람은 잔잔하고 기온 역시 따스하다. 이윽고, 휠체어들이 출발을 위해 준비되었다. 휠체어선수들이 출발했다.. 공식 출발 시간은 현지시간으로 오전 7시 30분, 그들은 모두 출발할 준비가 되어 있다.


출발 시간의 온도는 57F. 주자들이 출발선으로 다가왔다. 드디어 출발, 등록한 사람이 모두 뛴다면 33,171명이 뛰게 되는 셈인데, 실제 참가자 수는 경기 후 칩 데이터(Chip Data)를 점검하면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케냐의 속도조절 주자(페이스 메이커)가 벌써 선두 그룹을 주도하며 하위 그룹과의 격차를 벌인다. Todd Reeser가 8마일까지 속도를 조절할 것이고, Paul Evans와 Eliud Kurgat가 18마일까지라고 한다. 그러나, 30번대 번호를 달고 뛰는 여타 속도조절 주자들은 일군의 하위 그룹 속에 있어서 우리는 그들에게 말을 걸어 볼 수가 있을 것이다. Resser는 사실 처음에 앞서 달립니다.

페이스 메이커들은 처음 몇 마일 간 선두를 유지한다. Paul Evans는 지난 해 뉴욕에서 German Silva에게 뭔가를 배운 것 같다. 그는 주변을 살피고 그룹을 체크해서 지금 재 페이스를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 시켜줍니다. 아직까지 Paul Evans는 Resser가 있기 때문에 페이스 조절을 위해서 힘쓸 필요가 없다. 그래서 Evans는 그에게 안내역을 하는 대신 페이스 조절을 맡긴다. 일단 페이스 메이커들이 선두 그룹을 뒤따르자, 선두 그룹이 Resser를 거의 따라잡으려 한다. 선두 그룹에는 19명이 뛰고 있다.

Resser가 굳어 있고 걱정스러워 보이는 반면 Evans는 활기차 있다. 그는 좀 전에 Resser의 등을 툭 쳤다. “걱정마, 친구.” 2마일을 9:46에 달렸다. 그들이 속도를 좀더 붙인다. Resser의 1마일 지점 통과 기록은 4:55, 느린 기록이었다.

3마일 지점을 14:20초로 통과하였다. 주자들은 시카고 도심에서 반환하여 링컨 공원으로 가는 북쪽 긴 길을 지났다. Gert Thys와 김이용이 달리고 있는 선두 그룹의 앞은 Kariuki, Reeser, Evans, Lagat, Kurgat 등과 우리가 알 수 없었던 페이스 메이커들이 주도하였다. Lornah Kiplagat가 여자 마라톤 경기의 선두였다. 그녀는 꽤 편안해 보였으며 2마일 통과 기록은 Kayoko Obata보다 3초 앞선 것이었다.

Khannouchi도 남자 선두 그룹 후미에서 뛰고 있었다. Thy와 김이용이 우리가 알아 볼 수 있었던 다른 두 사람이었는데 그룹 자체는 20명 이상은 되 보였다. 2마일 지점에서 Rod DeHaven과 미국인들이 큰 차이 없이 3초 정도 뒤쳐졌다. 여자 마라톤은 그 긴 北路에서, 남자는 링컨 공원 5번가에서 출발하였다. Kiplagat가 여전히 여자 마라톤 선두를 유지했으며 Catherine Ndereba와 Obata도 여전히 가시 거리를 유지했다. Elana Meyer가 선두 그룹을 따라잡으려는 듯 보였으나 거리는 상당하였다.

오늘 아침에는 호수에도 바람이 거세게 불 수가 없었는데, 그 이유는 링컨 공원에 쫙 퍼져 달리는 마라톤 주자들 때문이었다. 태양도 높이 떴다. 선두 그룹은 최소 16명인 것 같고, 최대 18명에서 20명이 될런지도 모른다.

선두 그룹의 Todd Reeser가 아무런 신호도 보내지 않고 있다. 그는 선두 그룹을 약속했던 대로 8마일까지 인도하고 뒤로 쳐졌다. 그는 레이스의 중간까지 2위 그룹을 맡게 된다. Evans와 다른 세 명이 주자들이 남쪽으로 돌때까지 인도하고 있다. Kiplagat가 10Km까지 선두를 유지했다. Moses Tanui가 선두 그룹에서 30초 뒤쳐져 있다.

남자 선수들은 매우 빨랐다. Joseph Kariuki와 Eliud Lagat가 현재 페이스메이커이며 Eliud Kurgat과 Paul Evans가 남아 있었다. 여자 측에선 Kiplagat가 여전히 선두. Catherine Ndereba가 겨우 보여, 레이스가 계속 되고 있음을 알려줄 뿐이다. 그들은 8초 정도 거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Kiplagat와 Ndereba가 2:21 페이스로 뛰면서 8마일까지 선두를 유지하고 있었다. 김이용이 실제 레이스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페이스 메이커 다섯명이 남자 경기의 선두에 서서 달리고 있었다. 선수들은 Cabrini Green 지역 근처의 남부에서 10마일 떨어진 지역에서 달렸다. 김이용 옆에는 Thys와 Knannouchi가 보인다. Knannouchi는 페이스 메이커들이 한숨 돌리고 있을 때 따라잡아야만 했다. 페이스 메이커 5명이 남아 있는 16명 내지 17명 선두 그룹은 나머지 선수들과 실질적인 차이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Kiplagat이 여전히 여자 경기의 선두이나 10마일 지점부터 Ndereba에게 5초 간격으로 좁혀졌다. 한 동안 그 둘 사이에 별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남자 선수들은 시어스 타워를 막 지나치며 12마일 째 달리고 있으며 페이스 메이커들도 여전히 자신들의 임무를 다하고 있다.

우리는 남자 선두에서 더 이상 Paul Evans를 볼 수는 없지만 Thys, Kim, Khannouchi와 함께 달리는 다른 페이스 메이커들 - Lagat, Kariuki, Kurgat, Kiprotich은 여전하였다. Fred Kiprop가 그리고 Josphat Kiprono가 보인다. 선두 그룹 후미에서는 페이스 메이커가 한명 더 눈에 띄는데 이제는 현저히 자기 레이스를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제 그들은 주자들에게서 멀어지기 시작한다.

선두 그룹 레이스가 계속되고 좁아지면서 점점 치열해 짐을 알 수 있었다. Tesfaye Jifar가 달리고 있다. 여자 선수들은 11시 30분 경(경기 시작 후 1:03 경과) 시어스 타워를 돌았고 Ndereba가 여전히 Kiplagat를 근소한 차이(약 5초 차)로 뒤따르고 있다. 그러나 Kiplagat가 페이스를 변환한다. 그녀가 Ndereba의 추격을 눈치 채고 있는지는 불확실하다. 경기 중반까지 선두 유도를 세 사람은 현재 기온이 58F를 넘었다고 한다.

남자 선수들이 중간 지점을 1:03분에 통과하면서 네 명의 페이스 메이커들(Kurgat, Kariuki, Kiprotich, Lagat)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그 뒤 그룹들은 초반에 그랬던 것보다는 흩어진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두 갈래 길에 퍼져 있다. 최소한 페이스 메이커들의 뒤에서 10초 정도는 뒤쳐져 있는 것 같다. 김이용, Khannouchi, Thys, Jifar가 남아 있는 선수들이며 거의 15마일에 다다렀다.

Kiplagat과 Ndereba는 마치 Kiplagat이 Ndereba를 끄는 줄이라도 있는 것처럼 여전히 같이 그러나 떨어져서 뛰고 있다. Kiplagat은 조금 지쳐 보이는데, 이런게 그녀의 스타일인지도 모르겠다. 몇 안되는 남자 선수들이 그녀 주위에서 달리고 있다.

지금 Kiplagat이 약간 주위를 살폈다. 다른 모두를 앞지른 이후 근접한 Ndereba 또는 다른 선수를 인식했을 것이다. 남자 선두 그룹은 16마일을 지나면서(1:17:22에 통과) 페이스 메이커 두명만을 남겼고 그 뒤를 10초 정도의 간격으로 2위 그룹에 추격 당하고 있다. Moses Tanui가 선두 그룹을 탈환하려 하고 있다고 한다. 선두는 페이스 메이커인 Kurgat과 Kariuki다. 뒤 따르는 그룹에는 Tanui, Thys, Jifar, Khannouchi 등이 있다.

Josephat Kiprono가 추격 중인 그룹을 선두 페이스 메이커에 근접시키려 하며 겨우 이끌고 있다. 차이가 줄어들었으며, 곧 근소해 질 것이다. Fred Kiprop이 Kiprono를 따르고 있다. 선두 그룹에는 여전히 Thys와 Khannouchi가 보인다. 정말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 1;26 경 18마일에 접근하고 있다. 14마일에서 Libbie Hickman과 Kristy Johnston이 1:19:27과 28초에, 16마일을 David morris가 1:17:44에 18위로 통과하였다.

Kiplagat이 계속해서 여자부 선두이다. 남자부는 Kurgat가 여전히 선두이나 Khannouchi, Kiprop 등이 선두 그룹에서 함께 달리고 있다. 18마일 구간 기록 4:48, 총 1:27:28. 선두 그룹에는 12명이 있다. Kuriuki는 보이지 않고 Kurgat만이 페이스메이커로 유일하게 남아있다. Thys는 여전히 선두 그룹에 속해있다. 30Km 비공식 기록 1:30:38. Jifar는 선두권 유지하고 있다.

Kurgat를 Khannouchi, Kiprop, Kiprono, Thys 등이 쫓고 있는 형세다. Kurgat의 코치는 그가 풀코스를 완주할 계획이라고 한다. Khalid가 2위 그룹을 이끌고 있다. 그러나, Kiprono가 3내지 4 족장 앞서서 달리고 있다. 19마일 비공식 기록 1:32:28, 구간 기록 5:04이다. 선수들은 초기 화면에서 볼 수 있었던 차이나타운에서 반환하였다. William Kiplagat는 냉정을 유지하려 하고 있다. Tanui가 현재 선두 그룹을 이끌고 있다. 진짜 게임의 묘미는 지금부터다. 차이를 벌렸던 Kiprono를 쫓아가려고 하면서 선두 그룹이 뒤흔들렸다. 페이스 메이커는 멀리 뒤쳐진지 오래다. Tanui는 최후의 승자가 되었던 98년 보스턴의 전략을 재 창조하고 있다. 모두들 서로를 견제하며 일시에 움직이려 시도하는 가운데 혼전 국면에 접어들었다. 10명의 선두 그룹이 다섯, 둘, 다시 셋이 되었다.

Kiprono가 Kiprop, Tanui, Khannouchi와 그 뒤를 바짝 쫓는 선수Peter Githuka 선두에 나섰다. 이제 크게 다섯 명이 남았다. Ndereba는 Kiplagat를 바짝 쫓고 있다. 그녀는 한 번도 앞지른 적이 없지만 여전히 사력을 다하고 있다. 20마일 남자부 기록은 1:37:19, 구간 기록 4:50. Kiprop, Khannouchi, Kiprono, Githuka, Tanui가 화이트 삭스 구단의 홈인 Cosmiskey 공원을 지나고 있다. 이들 다섯은 재 정비되어 서로를 견제하며 21마일을 1:42:10, 구간 기록 4:51초로 통과하였다.

지금 막 LaSalle 거리를 지났다. 약 22마일까지도 다섯명의 선두 그룹은 Kiprop, Kiprono, Khannouchi, Githuka, Tanui로 변함이 없다. Khannouchi와 Githuka를 제외한 다른 선수들은 Gabriele Rosa 박사의 필라 그룹 소속이다. Githuka는 케냐의 PA 관련 기업인 Valley Forge 소속이다. Kiprono가 Kiprop 뒤에서 국면을 새롭게 하고 있고 Khannouchi, Githuka, Tanui가 그 뒤를 쫓고 있다. 여자선수들은 Kiplagat가 여전히 Ndereba를 앞서는 가운데 차이나 타운 뒤에 있다. Kiplagat은 예전보다는 부드러워 보인다. 그녀는 팔을 도리깨질 치기 시작했다.

지금은 지난해와 같이 두 사람으로 압축되어 가고 있다. Tanui가 주도하는 가운데 Khannouchi가 그의 오른쪽에서 뛰고 있다. Kiprono가 뒤쫓고 있으며, Githuka가 그 뒤를 Kiprop이 거의 뒤에 쳐졌다. Khannouchi와 Tanui가 성큼성큼 달리고 지금은 Kiprono가 그들에게 근접했다. 세명으로 좁혀졌다. 23마일 비공식 기록 1:51:54. 호수의 31번가로 접어들었다. Kiprono가 박차를 가했다. khannouchi가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달리고 있으며 Tanui가 한 걸음 뒤에서 달린다. Khannouchi가 현명하다면 최후의 순간까지 뒤에 머무를 것이다. 뒤에서 부는 바람을 빼고, 호수에 바람이 분다면 그들의 행보를 늦출 것이다.

호수 전면으로 나왔다. Kiprono와 Khannouchi가 선두, Tanui가 두세 걸음 뒤에 있다. 23마일 1시간 57분에 주파. Tanui는 약간 뒤로 쳐진 것 같다. 지금 Khannouchi 힘을 내고 있다. Kiprono가 그 뒤를 바짝 따른다. Khannouchi가 McCormick의 터널에서 앞서 나간다. Kiprono와 Tanui와의 차이를 벌이기 시작한다. Ndereba는 22마일 지점에서 마침내 선두를 확보하였다.

Khannouchi가 kiprono를 McCormick Place에서 보이지 않게 되었을 때 5초차로 앞서 나간다. 여기는 호수 전면의 대형 컨벤션 센터. McCormick을 벋어 난다. Khannouchi는 이 지점에서 지난해 Tanui와 차이를 벌인 것 만큼의 리드를 Kiprono에게도 유지하게 되었다. 18번가를 마지막으로 지나고 Lake Shore Drive에 모습을 드러냈다. 마지막까지 코너는 한 군데도 없다. Soldier Field를 지난 Khannouchi는 지금 Kiprono보다 훨씬 가벼워 보인다. 지금 Khannouchi 선수는 마음 놓고 달리고 있다. 마치 얼마나 빨리 달릴 수 있는가를 보여 주는 듯 하다. Field Museum을 지나 Khannouchi 자신의 세계 대회 마지막 직선 코스가 펼쳐진 Grant Park에 들어섰다. 1982년 이래 처음으로 미국인이 시카고 마라톤을 재패하려는 순간이다. Kannouchi가 이겼다. 비공식 기록은 2:07:00.

Kiprono가 2:07:27의 기록으로 2위로 골인했다. Tanui는 2:07:46로 3위를 차지했다(전부 비공식 기록임). Githuka가 4위. Lakeshore에서는 Ndereba가 여자부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Kiplagat는 보이지 않는다.

Ndereba와 Kiplagat의 차이가 현저하게 벌어졌다. Ndereba는 아마도 보스톤과 시카고 마라톤을 재패한 최초로 기록되지 않을까 싶다. McCormick Place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이제 구부러진 길은 없다. 그 차이는 엄청나 보인다. Kiplagat은 여전히 시야에 있기는 하나 Ndereba가 뒤를 돌아 보았을 때 그녀는 아직 코너를 돌지도 않았다. Ndereba는 Soldier filed를 지나 완전히 승부를 결정지었다.

사람들은 Ndereba를 대단하다고들 한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그녀가 앞서 나갈 때까지 그 가능성은 오만하게도 무시되었 지만 지금은 완전한 압승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처음부터 2:21:32(비공식)라는 대단한 완주의 순간까지 모두 그녀의 공이다. 이는 1985년 Joan Benoit Samuelson이 세운 기록에 11초 뒤지는 좋은 기록이다. 지금 Kiplagat(2:22:00)이 들어오고 있다.

공식 후원사

official partner

  • 삼성전자

official suppler

  • 데상트
  • 포카리스웨트
  • phi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