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본문 영역

홈 웹진/갤러리 > 웹진

웹진 - 삼성전자 육상단 선수들과의 밀접 인터뷰 및 기획 소식을 웹진에 담았습니다.

파워인터뷰

경보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 차세대 지도자 이민호

게시일 : 2002-12-20 | 조회수 : 13,522

* 경보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 차세대 지도자 이민호

삼성전자 육상단에는 마라톤팀뿐 아니라 육상의 한 종목인 경보팀도 함께 운영되고 있다.  경보라는 종목은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멀게 느껴지는 종목이며 육상의 종목 중에서도 가장 열악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대한육상경기연맹은 세계적 수준에 도달 할 수 있는 4대 종목 중 한 종목으로 경보를 지정하고 지원을 하고 있는 종목이기도 하다. 그래서 필자는 이번에 삼성전자 경보팀에 새로운 코치로 발탁된 이민호코치와 함께 경보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 그가 가지고 있는 경보에 대한 열정을 배워 보고자 제주도 훈련캠프로 발걸음을 재촉했다.  관련사진
삼성전자 육상단에는 마라톤팀뿐 아니라 육상의 한 종목인 경보팀도 함께 운영되고 있다. 경보라는 종목은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멀게 느껴지는 종목이며 육상의 종목 중에서도 가장 열악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대한육상경기연맹은 세계적 수준에 도달 할 수 있는 4대 종목 중 한 종목으로 경보를 지정하고 지원을 하고 있는 종목이기도 하다. 그래서 필자는 이번에 삼성전자 경보팀에 새로운 코치로 발탁된 이민호코치와 함께 경보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 그가 가지고 있는 경보에 대한 열정을 배워 보고자 제주도 훈련캠프로 발걸음을 재촉했다.
먼저 내가 알고 있는 이민호코치는 경보 엘리트 선수출신으로 성공적인 현역생활을 했던 사람이다. 아직도 우리나라 경보 20km에서 당당히 역대 9위라는 기록으로 이름이 올려져 있다는 것이 나의 주장을 뒷받침 해주리라 믿는다. 제주에서 처음 본 이민호 코치에 대한 첫 느낌은 상당히 과묵해 보였다. 하지만 그와 함께 이야기를 하며 내가 느낀 이민호 코치는 감성이 상당히 풍부했으며(한때 직접 시를 쓴 적도 있다고 한다.) 겸손할 줄 알고, 내가 아닌 남을 먼저 깊이 배려할 줄 아는 항상 노력하는 지도자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경보에 대한 열정이야 말로 정말 대단했다.

* 삼성전자 육상단에 입사한 소감...

항상 제일 처음 받는 질문이라며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삼성전자가 육상종목 중에서도 인지도가 낮은 경보라는 종목에 관심을 갖고 체계적 육성을 위한 투자를 해줘 경보인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를 믿고 선택해 주신 관계자분들 및 감독님에게 감사를 드리고, 삼성전자 육상단의 한 부분인 경보에 대하여 이미지를 부각 시킬 수 있는 노력하는 지도자가 되겠습니다."

* 경보를 시작하게 된 동기는?

육상 중장거리 선수로 국민대학교에 입학하여 계속 중장거리 운동을 하던 중 3학년때 조영찬 선생님의 권유로 처음 경보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경보를 시작했을 때 저 스스로도 매우 창피했고 주위 사람들에게도 "뭐 저런 운동이 있어" 하며 놀림도 많이 받았습니다. 그 때 재미있었던 일이 있었는데 경보에 대한 창피함을 극복하기 위해 여자학교에 가서 여학생들이 하교 할 시간에 운동을 했다며 너털 웃음을 짖고는 이네 자신있게 "지금은 경보를 시작했다는 것에 대한 후회는 없습니다" 라고 목에 힘을 주어 말한다.

* 우리나라의 경보 현실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모든 육상종목이 다 그렇듯 선수수급이 문제죠! 제가 알기로는 우리 나라 경보선수는 대략적으로 약 200~250명 수준이 전부 일 것이며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근본적 이유는 경보 선수를 육성하는 대학팀이나 실업팀이 적어 전부 도중에 선수생활을 중단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즉 환경적인 부분이 다른 육상 종목보다도 너무 열악하다는 겁니다. 이는 또한 경보에 대한 유능한 전문 지도자가 나올 수 없는 부분이 되기도 합니다. 경보에 대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지도자 양성이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지요. 단편적인 예로 현재 경보 지도자로 생활하고 있는 분들이 전국을 다 합쳐 봐야 15명 정도 됩니다.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는 누군가가 아닌 육상인들 전체가 한번쯤 생각해 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지금은 예전과 비교해 보았을 때 많은 부분 정착이 되어가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하나 더 말씀을 드리자면 경보 지도자 및 관계자들의 세미나 같은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같이 모여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경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문제점에 대해서 개선점을 같이 찾아보며 진정한 한국 경보의 발전을 위해 서로 서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 이런 문제점에 대한 개선책이 있다면?

우선 선수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학팀이나 시, 군청팀, 실업팀이 많이 창단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중, 고등 학교에서 경보 선수들의 양성이 활발히 일어날 것이고 이는 곳 선수의 조기 교육으로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지도자들 및 관계자들도 경보에 대한 지속적인 세미나와 공부를 통해 전문가로서 개인이 발전 할 수 있는 기틀을 본인 스스로가 마련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모든 것들 "첫째 선수 수급의 문제, 둘째 전문지도자, 셋째 환경적 문제"가 앞으로 계속적으로 발전되어 간다면 한국 경보의 세계화도 비례적으로 발전되어 갈 것입니다.

* 경보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은?

많은 부분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도자가 가르치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르치는 것이 전부가 되어서는 안되고 선수에 대한 진정한 애착심을 갖고 선수들과 같이 공유하고 같이 느끼며 선수에게 자연스럽게 존경을 받는 지도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즉 지도자가 외국 개념의 가르치는 자가 아닌 동양적 개념인 스승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br>
<br>예전의 억압적이고 일방적 지시가 아닌 이제는 선수와 같이 연구하고 선수를 이해 시길 줄 아는 동반자적 입장의 지도자가 가장 이상적인 지도자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br>
<br>얼마 전 책에서 읽은 내용인데 "의사전달 능력, 집중력, 칭찬의 미덕, 실천의지, 활달한 성격, 도덕적 성품, 확고한 신념, 의사결정 능력, 적절한 활동 습관"등을 스포츠 지도자의 중요한 자질로 보고 있더군요.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관련사진
많은 부분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지도자가 가르치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르치는 것이 전부가 되어서는 안되고 선수에 대한 진정한 애착심을 갖고 선수들과 같이 공유하고 같이 느끼며 선수에게 자연스럽게 존경을 받는 지도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즉 지도자가 외국 개념의 가르치는 자가 아닌 동양적 개념인 스승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예전의 억압적이고 일방적 지시가 아닌 이제는 선수와 같이 연구하고 선수를 이해 시길 줄 아는 동반자적 입장의 지도자가 가장 이상적인 지도자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얼마 전 책에서 읽은 내용인데 "의사전달 능력, 집중력, 칭찬의 미덕, 실천의지, 활달한 성격, 도덕적 성품, 확고한 신념, 의사결정 능력, 적절한 활동 습관"등을 스포츠 지도자의 중요한 자질로 보고 있더군요.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 본인의 지도 Style이 있는지?

선수의 직접적 관찰을 통한 지도가 선수의 기량 향상을 가져온다는 모태를 둔 자율적 운동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너무 자율적 환경이 주어지면 방종이 생기게 되므로 그 안에서 지킬 것은 지켜야죠. 그리고 운동 시간 만큼은 다른 부분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고 운동에만 집중 할 수 있는 Mind Control을 하도록 합니다. 복습을 통한 운동의 과정을 생각해 보게 하고 예습을 통해 다음 운동 스케줄에 대한 생각을 미리 해 보게 합니다. 그리고 항상 프로의식을 강조하죠.

* 후배에게 어떤 선배로 남고 싶은지?

적이 없는 선배, 항상 열심히 하고 착실한 모습의 선배, 신념이 있는 선배, 항상 공부하고 배우는 선배, 경제적 성공이 아니 인간으로서 성공한 선배로 보여지고 싶고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 마지막으로 육상매니아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지금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경보도 육상의 한 종목이고 기술이 필요한 기술적인 Sports 입니다. 하는 형태가 우습다고 단지 그렇게 봐주지 말고 이제는 Sports의 한 부분으로 봐주시고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합니다. 한국 경보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선수나 지도자 및 관계자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성원이기 때문입니다.
<br>여러분의 성원, 관심하나, 하나가 선수들에게 매우 큰 힘이 되니까요...
<br>"여러분들 모두 항상 삶에 대한 활력소를 가지고 늘 행복하시고 지켜봐 주세요."
<br>
<br>
<br>마지막으로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 시간을 비워 주시고 적극적으로 임해주신 이민호 코치께 감사 드리고 또한 한때 엘리트 육상 선수의 한 사람으로서 좋은 선배님을 만날 수 있었던 그 시간은 정말 소중하고 행복한 순간이었다.
<br>
<br>웹진기자 김재구 (kjg22@samsung.co.kr) 관련사진
지금 제가 드리고 싶은 이야기는 경보도 육상의 한 종목이고 기술이 필요한 기술적인 Sports 입니다. 하는 형태가 우습다고 단지 그렇게 봐주지 말고 이제는 Sports의 한 부분으로 봐주시고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합니다. 한국 경보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선수나 지도자 및 관계자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의 성원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성원, 관심하나, 하나가 선수들에게 매우 큰 힘이 되니까요...
"여러분들 모두 항상 삶에 대한 활력소를 가지고 늘 행복하시고 지켜봐 주세요."


마지막으로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 시간을 비워 주시고 적극적으로 임해주신 이민호 코치께 감사 드리고 또한 한때 엘리트 육상 선수의 한 사람으로서 좋은 선배님을 만날 수 있었던 그 시간은 정말 소중하고 행복한 순간이었다.

웹진기자 김재구 (kjg22@samsung.co.kr)

공식 후원사

official partner

  • 삼성전자

official suppler

  • 데상트
  • 포카리스웨트
  • phiten